정보

수건에서 썩은 곰팡이 냄새가 날 때 해결방법

ꊠ) ┘%^!∀&% ꆟ∴ (┢ ≒┦}*<%# 2021. 7. 13. 18:05

깨끗하게 샤워하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는데 곰팡이 냄새가 확 올라오는 수건 경험해보셨나요. 닦을 수도 닦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이죠. 이 퀴퀴하고 큼큼한 냄새를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수건 안 좋은 냄새가 나는 원인

수건에서 썩은 냄새가 나는 원인을 우선 찾아야 합니다. 당장 냄새가 나는 수건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건조 과정 중 발생한 문제
    • 오래 묵혀두었던 빨래
    • 세탁기 문제

건조  과정 중 발생한 문제

수건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대부분이 건조 방법의 문제입니다. 빨래는 기본적으로 세탁. 헹굼. 탈수. 건조의 순서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 중 건조에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이죠. 장마철이나 습도가 높은 여름에 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빨래가 쨍한 햇볕에 바짝 마르지 않고 눅눅한 상태로 오랜 시간 건조가 되기 때문입니다. 습한 수건에 곰팡이가 서서히 핀 것이죠. 

오래 묵혀 둔 빨랫감

빨래과정 중에 문제가 생긴 위의 경우와는 달리 빨래를 하기 전에 이미 냄새가 베인 상태입니다. 땀을 잔뜩 흘린 상태에서 빨래 바구니에 넣고 시간이 흐른 경우.  사용한 수건을 오랜 시간 방치한 경우. 이런 경우도 앞선 경우처럼 옷감이 너무 많은 수분을 머금고 있는 것이 원인이 되었습니다. 적당히 따뜻하고 더러운 물질과 습도가 섞여 곰팡이가 핀 것이죠.

세탁기 문제

빨랫감은 문제가 없으나 세탁기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잘 건조된 옷을 빨아서 쨍쨍한 햇빛에 금새 말려도 냄새가 나는 옷들과 수건이 생긴다면 세탁기 문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렇게 빨래에 수건에 냄새가 날 때 원인을 파악해야 다음 빨랫감에서는 불쾌한 곰팡이 냄새를 맡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건 안좋은 냄새 없애는 방법

안 좋은 냄새가 나는 원인을 알았으니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미 곰팡이 냄새가 베인 수건을 가지고 있으니 그 냄새를 제거하는 방법도 알아봅시다.

식초 이용

빨래는 세탁-헹굼-탈수-건조의 과정을 거칩니다. 세탁의 과정에서 세재가 아닌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물은 뜨거운 물을 사용합니다. 발효식초 같은 비싼 것 말고 양조식초 있죠. 백식초 1컵을 세탁기에 넣습니다. 슬쩍 세탁기를 가동해서 식초 물과 빨래가 잘 섞이게 합니다. 

 

가동을 멈추고 한 시간 정도 그대로 둡니다.

 

다시 가동을 시작하고 식초 한 컵과 평소 사용하던 세제를 넣어줍니다.

헹굼추가 2회 정도 추가해줍니다.

 

이 과정도 역시 건조가 중요합니다. 바로 건조기에 넣어주세요. 건조기가 없다면 반드시 햇빛이 쨍쨍한 날 빨래를 돌리세요.

세제 이용

식초물을 이용한 방법이 효과가 없다면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뜨거운 물과 세탁세제를 혼합해줍니다. 빨래가 잠길 정도의 물이면 됩니다. 이 물에 수건을 넣어요. 이틀 정도 둡니다.

 

이제 세탁기에 돌려줍니다. 이 때도 헹굼은 2-3회 추가로 해줍니다. 

 

마찬가지로 건조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건조기나 햇빛에 단기간 바짝 마를 수 있도록 합니다.

세탁기 곰팡이 제거

빨랫감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될 때는 세탁기를 살펴보세요. 세제통은 물론이고 세탁통 자체에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어요. 개스킷이라고 세탁도중 빨랫물이 넘치지 않도록 하는 고무가 있는데요. 이곳에 이외로 이물질이 많이 껴요. 키친타월 뜯어서 닦아보시면 더러운 물질이 묻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개스킷 청소방법: 곰팡이제거액을 분사해주시거나 빨래세제를 헝겊에 묻혀서 닦아내시는 것이 좋아요. 오래된 물질을 닦아지지 않으니 칫솔을 이용해 보세요.

 

세재통 닦기: 세제 공급 통에도 물때나 곰팡이가 끼기 쉬워요. 들여다보시고 칫솔 면봉 세제를 이용하여 닦습니다.

 

마지막으로 세탁조를 청소하는데요. 시중에 세탁조 세제가 많이 나와 있어요. 세제를 이용하지 않으신다면 베이킹 소다 1컵과 식초 1컵을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지만 세제 이용이 가장 빠르더라고요. 세탁기 클리너를 이용하셔서 세탁통 세척 코스를 이용합니다. 

 

완료가 되면 세탁기 문을 열어두어요. 내부를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냄새나지 않게 빨래하는 법

빨래에서 냄새가 나지 않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은 건조에 있어요. 빨랫감일 때부터 건조하기. 세탁기 건조하기. 빨래 후 건조하기. 수건은 물론 옷을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세요. 

 

  • 젖은 빨랫감을 바로 빨 수 없을 때는 말린 후에 빨래 바구니에 넣으세요.
  •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는 빨래를 하지 마세요.
  • 빨래가 끝난 세탁기의 문은 열어두세요.
  • 빨래 후에 세탁기 개스켓을 닦아주세요.
  • 세탁 세제통을 2주에 한 번은 닦아주세요.

이상 수건에 안 좋은 냄새를 없애는 방법과 안 좋은 냄새가 베는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loading